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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of western painting

서양화의 명칭 ㅅ.

by do wha in 2010. 10. 23.

사실주의
---- 리얼리즘
사회주의 리얼리즘 ( Social Realism)
당대의 정경에 대한 사실주의적

그림으로 흔히 사회의 가장 버림 받은 지역을 조명한다


삽화
- - - - 일러스트레이션


색상(hue)
색조라고도 함.
색은 모두 어떤 맛을 갖고 있는데, 붉은기를 띤 색, 남색기를 띤 색,

녹색기를 띤색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이 나눌 수 있는 근거가 되는 붉은 색, 남색, 노란색,

녹색 따위의 특질이 색상이다.


색의 3속성(three attributions of color)
색의 조건을 살펴보면 어떠한 색이라도

세 가지의 중요한 성질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색상, 명도, 채도의 3가지로 이것을 색의 3속성이라 한다.
3속성의 관계를 동시에 나타낼 때 3차원인 입체가 된다.
다시 말해, 중심축에 원주를 합치는 선상에 채도가 있는

색입체(color solid)가 이루어지며, 모든 색은 이 중에 계통적으로 분류, 배열된다.
색입체는 중심축을 포함하여 세로로 자르면 등색 상면이 나타나고

수평으로 자르면 등명 도면이 나타난다. 색 입체로는 먼셀 색입체,

오스트발트 색입체 등이 있다.


색조(color tone)
색의 톤.
어떠한 색상에든지 명도의 고저에 관한 밝고 어두운 톤,

채도의 고저에 관한 청탁의 정도가 있으며 명색조, 암색조, 탁색조라는 기준으로 쓰인다.


쉐이프드 캔버스 (Shaped Canvas)
캔버스를 사각형으로 한정하지 않고 그리는 형태와 '바탕'의 형태를 일치시킨 회화,

1960년대에 스텔라가 시작하여 회화도 '물건' 이라고 주장하였다.


슈뽀르 / 슈르파스
캔버스를 단순한 '지지체(슈뽀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잘라진 틀을 가지고 캔버스에 제작했다.
1970년대의 파리 그룹.


슈퍼 리얼리즘 (Super Realism)
사진보다 더 화면 전체가 확실하게 보이게 그려진 회화로서, 화가의 내면성은 은폐되어 버린다.

1960년대 후반에 유행하였으며 그후에는 같은 방식의 입체작품도 만들어 진다.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
갖가지 색채의 유리를 납리본으로 결합하여 그림같은 것을 만든 것으로서,

창에 이용하여 채광과 장식적인 효과를 의도한 것이다.
특히 중세기 이후의 기독교회당에 흔히 쓰여졌는데

프랑스의 샤르트르 성당의 것이 유명하다.


시스티메팅 페이팅 (Systimetic painting)
하나의 비구상적인 형태를 반복해서 그리는 것으로,

화가가 화면 구성의 일관된 시스템을 표현하려는 회화.
미니멀아트의 일종이다.


신 인상주의 (Neo-Impressionism)
평론가 페네옹 (Felix Feneon) 은 쇠라와 같이 광선과 색채를 체계적으로 구사한

미술을 "신인상주의 (Neo-Impressionisme)" 라고 명명하였다.
쇠라와 함께 신 인상주의 미술이념에 가장 큰 역할을 한 화가 폴 시냑으로 앙그르,

뒤브와 필레, 뤼스 , 크로스와 같은 화가들과 반데벨레(건축가)를 비롯,

뤼셀베그그에 의해 받아들여 빛과 색채의 조화를 최대한 나타내려고 했으나

그들의 체계적인 방법과 이념은 각자 개인의 감수성을 희생시겨야만 했기에

신인상주의에 잠시 머무르다 떠나가 버렸다.
신 인상주의는 1904년을 전후로 관심의 대상이 되었는데

마티스를 비롯한 야수주의 대부분의 화가들과 피카소, 들로네, 칸딘스키,

그리고 미래주의 작가들의 초기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신 조형 주의 (Neo-Plasticism)
몽드리앙이 발전시킨 새로운 미술 양식.

수평선과 수직선을 직각으로 짜맞추어 기하학적인 형태에 제한되어 있다.
삼원색을 주로 사용한다.


실크스크린 프로세서 (Silkscreen Process)
판화기법의 하나로, 이미 만들어져 있는 형태 등의 복제를 대량으로 만들어 낸다.

더욱이 실크의 세밀한 망이 인쇄물과 같은 질감을 낸다.
팝 아트가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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