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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of western painting

서양화의 명칭 ㄷ.

by do wha in 2010. 10. 23.

다다 (Dada)
어원은 장난감 말.
1915년 쮜리히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
폭력에 가까운 정도의 반 전통(anti-tradition), 반 예술적(anti-art),

반 기성적(anti-establishment)성격을 띠었던 이 운동은

우스꽝스러움을 강조함으로써 여론을 모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다리파 (Brucke)
1905년 드레스덴에서 창립된 예술 운동으로 1913년에 해체됨.

야수파의 영향을 받긴 했으나 근본적으로 표현주의자들의

모임인 이 그룹에는 키르히너,

슈미트, 로틀루프와 브라일 등이 참여하였고,

중요한 업적으로 그래픽 아트, 특히 목판화를 재생시켰다.


대비(contrast)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매우 다른 두 가지 요소가 같이 계속적으로 배열될 때 서로의

특질이 한층 강하게 느껴지는 통일적 현상을 말한다.


데생(dession)
소묘. 채색한 그림에 대하여 연필, 펜, 붓 등을 가지고 선으로 그리는 화법.
소묘는 사물의 단순한 윤곽이 아니라, 데생 전체를 상세히 그리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연습에 그치지 않고 독립된 하나의 작품일 수도 있다.


데 스틸 (De Stjl)
1917 -28년에 나온 네덜란드의 미술 정기간행물로

몽드리안과 신 조형 주의의 출현을 도왔다.
이 정기 간행물과 연계된 일단의 미술가들에게

주어진 이름이기도 하다.


데칼코마니(Decalcomanie)
'전사법'이라고 번역된다.
원래는 도기나 유리기구 등의 그림 붙이기에 쓰인 수법으로,

명반이나 알루미나를 접착제에 섞어 종이위에 칠한 것을 원화지로하고,

그 원화지 위에 그림을 그리고 종이째 도기나 유리에 눌러 붙여

그림만 상대편에 전사해 버리는 방법을 뜻하였다.
종이를 둘로 접은 다음 한 쪽 면에 물감을 묻히고,

마르기 전에 반대쪽을 겹쳐 종이 밖에서 손이나 룰러로 누른다.

이것을 펴면 접힌 곳을 기점으로 좌우 대칭의 같은 형태가 나타난다.
종이를 접지 않고도 물감을 듬뿍 묻힌 붓으로 대강 그림을 그린 다음,

그 위에 다른 종이를 겹쳐서 누르면 약간 번지게 되며,

그 압력의 변화에 따라 환상적인 그림을 만들 수가 있다.
이렇게 기본적인 기법을 응용하여 여러 가지 색을 계획적으로 종이에 배치하여 만든

데칼코마니는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으며, 대칭된 데칼코마니

그림은 로르샤하 테스트(Rorschach test) 등 심리 실험에 사용되기도 한다.
데칼코마니를 최초로 이용한 작품은 1935년에 쉬르리얼리즘의

화가 오스카 도밍게즈가 제작한 '과시(Gouache, 불)'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후 2차세계대전 직전의 시기에 막스 에른스트가 이용한 이래,

쉬르 리얼리즘의 중요한 표현 수단이 되었다.
도밍게즈의 데칼코마니는 무엇인가 대상(오브제)의 표현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과시의 흐름으로부터 생기는 부정형의 영상을 그대로 제시하고 있을 뿐이지만,

에른스트에게는 그 특유한 환상세계의 출발점에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어느 경우라도 단지 완성된 그림을 전사하는 것이 아니라,

전사의 과정에서 생기는 우연한 얼룩이나 어긋남의 효과를 사용하고 있는 점에서,

예전의 그림 붙이기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도료(paints)
유기 고분자의 물질에 안료를 분산시켜,

필요에 따라 가소재, 건조재, 경화제 등을 가하여 유동성이 있게 만든 액체.
물체 표면에 발라 엷은 층을 형성, 고화시킴으로써,

물체를 보호하고 아름다움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투명도료(클리어, 니스)는 안료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이고,

착색도료(에나멜)는 안료를 포함하는 경우이다.
안료의 농도에 따라 윤이 있고 없고가 결정된다.
도료는 일반적으로 용제와 같이 사용되는데, 분체도료는 용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도료는 도막형성의 주요소별, 용도별, 도장법별, 건조법별로 분류된다.


도큐멘트 (Document)
1955년 이후 4년에 한 번 독일의 카셀에서 개최되는 국제전,

지금까지의 여덟 번이 각각 그 당시 세계의 조류를

정확히 나타내고 그 이후의 방향을 이끌어 나갔다.


동화(animation)
만화, 영화의 제작과정에서 등장인물의 움직임을 한 장,

한 장 모사해가는 작업 또는 그 그림을 의미한다.
드로잉(drawing)
인간이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간이나 지면에 대상물을 투영,

내지는 묘사하는 행위를 흔히 그림이라고 한다.
이 그림을 과학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도식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제품, 기계, 견물 등의 수학적인 치수가 가미되는 그림이다.


드리핑 (Dripping, Dripping painting)
물감을 직접 캔버스에 떨어뜨리고 입으로 불거나

종이를 기울이거나 하여 여러패턴을 만드는 액션 페이팅의 기법.
이 기법으로 제작하면 화가는 화면과 일체가 되고,

제작 후에 화가는 그 의미를 알게 된다.


디테일(deitail)
미술에서는 전체에 대하여 부분을 말하며, 복제의 경우는 부분도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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